벌써 두번째 글이네요 셀카


오늘은 지난번에 무결성 검사를 마친 윈도우 이미지파일을 USB메모리에 옮겨서 USB메모리가 윈도우CD같은 역할을 할수있게 해봅시다.


====================================================================


<준비물>


Windows7-USB-DVD-Download-Tool 또는 UFDiskUtilities (둘중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이미지파일(iso파일)

USB메모리


====================================================================


준비물에 대해서 설명하자면 

Windows7-USB-DVD-Download-Tool 또는 UFDiskUtilities 는 컴퓨터를 부팅할때 부팅할수 있는 권한을 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에 OS가 아직안올라온 상태에서 (=검은 도스화면)  USB메모리에 있는 동영상 파일을 재생시켜달라고 요청을 하면 컴퓨터는 알아 들을수 없습니다. 왜냐면 우리가 사용하는 파일은 OS에서만 인식하게끔 만든 파일이기때문입니다.


이미지파일은 무결성이 검사가된 파일이면되구요

USB메모리는 windows xp 경우에는 이미지파일이 약 600~800MB의 파일이기때문에 1GB USB 메모리면 설치가 가능하구요

windows 7의 경우에는 약 2~3.5GB정도의 이미지파일이기때문에 최소한 4GB의 USB메모리가 필요합니다.


저는 저번글에서 사용했던 windows 7 ultimate 이미지파일을 사용하겠습니다.

이제 시작하겠습니다.


처음은 일단 USB메모리를 포맷합시다.



저는 4GB USB 메모리를 사용했구요. FAT32 파일시스템과 빠른포맷을 체크후 시작버튼을 누릅니다.


UFDiskUtilities>


UFDiskUtilities은 영문판과 한글판이 있는데 혹시나 영문판을 구하셨더라도 메뉴의 순서배치는 똑같기때문에 한글판으로 굳이 구하시지않아도 됩니다.




실행을 시키면 여러기능들이 보이는데요. 여기서 저희는 CD영역을 눌러보겠습니다.



CD영역을 눌러보면 이런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저희는 ISO파일 밑에 노란색 폴더를 누릅니다.



그럼 열기 창이 뜨는데 여기서 이미지파일의 경로로 이동해서 이미지파일에 오른쪽클릭후 속성을 봅시다.



여기서 확인해야하는 것은 이미지파일의 용량입니다. 저는 3.05GB군요.

확인을 누르고 열기를 누릅니다.



노란색 파일 왼쪽에 이미지파일의 경로가 설정된것이 보이시죠? 

여기서 만들기 왼쪽의 bar로 움직여서 정보에 CDROM크기를 이미지파일 속성에서 봤던 용량으로 맞춰줍니다. 저는 3.05GB라서 3.2GB로 맞췄습니다. 

(참고> 자신의 이미지파일용량보다 조금 넉넉하게 CDROM크기를 잡으세요) 

그리고 만들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창이 하나 뜨는데요. USB 메모리에 파일이있다면 파괴될수도 있다 이런뜻인데 저희는 맨처음 포맷했기때문에 그냥 무시하고 를 누릅니다.

그럼 화면에 녹색으로 게이지가 차는데요. 창을 한번 클릭하면 응답없음으로 나오는데 그냥 작업종료 하시지 마시고 기다립니다. windows7인 경우에는 응답대기를 합니다.

5분쯤? 기다리시면 




프로그램이 정상작동하면서 녹색 게이지가 가득 찹니다. 그럼 우리는 내컴퓨터로 가서 USB메모리 정보를 확인합니다.



USB메모리의 모양이 아니고 설치CD로 변한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제 USB메모리는 CD의 역활을 하게 되었습니다. UFDisk Utilities를 닫습니다.


완료~~




만약 USB를 초기화 하고싶다면 



 UFDisk Utilities 실행후 CD 영역으로 들어갑니다.



CDROM의 크기를 0MB로 셋팅한뒤 만들기를 누릅니다.

조금만 기다리면


USB메모리가 원래대로 돌아왔습니다~




Windows7-USB-DVD-Download-Tool>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 백신프로그램(v3 등등)을 꺼놓자!

Windows7-USB-DVD-Download-Tool을 실행합니다.

설치 화면입니다.



Next 를 눌러봅니다.



Install 을 눌러봅니다.




Finish를 눌러봅니다.



Browse 를 누릅니다.



이미지파일을 찾습니다.



USB device 를 누릅니다.



사용할 USB메모리의 경로를 지정해준후 Begin copying 을 누릅니다.



만약 이런 화면이 나온다면 USB메모리나 혹은 ISO파일에 문제가 있는겁니다. 대부분은 USB메모리의 오류가 많더라구요. 그럼 빠른포맷 체크해지후 포맷을 다시 해주시고 위과정을 다시한번 합니다.


그래도 안된다면 


USB메모리를 컴퓨터에 연결한 상황에서



1. 윈도우키+R를 누르고 'cmd'를 입력합니다. (검은색 도스창이 뜬다.)



2. 프롬프트에 'diskpart'를 입력합니다.

3. 'list disk'를 입력합니다.

4. select disk # (#은 usb드라이브의 디스크 번호입니다. 저는 3.8기가의 USB메모리니까 1번 이군요)

5. clean

6. create partition primary




7. select partition 1

8. active

9. format quick fs=fat32



10. assign  명령어를 치면 자동실행창이 뜹니다. 자동실행창 닫아주시고

11. exit



정상 상황으로 돌아와 봅시다.  Begin copying 누른뒤 보면 포맷을하다가 파일을 Copy하기 시작합니다.




Copy가 완료 되면 백업을 하고 백업 완료가 뜹니다.




USB메모리 정보를 확인해봅시다. CD처럼 USB메모리가 변했죠? 

이로써 완료 된겁니다~~ 다음 글은 윈도우 설치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Posted by Black_Gin
: